본문 바로가기

세계지리답사/미국

굴삭곡류하천 구스네크(Goosenecks)

 

360 VR파노라마 보기 사진 클릭

 

 

 ▲ 굴삭곡류하천 구스네크(Goosenecks)

콜로라도강으로 유입하는 산후안강 하류의 구스네크는 굴삭곡류하천의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수평지층의 대지 밑으로 약 300m 깊이의 좁은 골짜기가 형성되어있다.


감입 곡류 하천
지반의 융기 또는 침식 기준면의 하강으로 인하여 자유곡류하천이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하도를 깊게 파면 감입곡류하천이 형성된다.

한강, 금강, 낙동강의 중상류에 널리 나타난다.
고위평탄면과 더불어 요곡융기 이전에 한반도가 전체적으로 침식을 받아 낮아졌었다는 증거로 제시된다.
삼척의 오십천, 가곡천, 울진의 불영천과 왕피천, 양양의 남대천 등 동해사면을 흘러내리는 하천에서도 볼 수 있다.

손버리(W.D. Thornbury,1954)굴삭 곡류와 생육 곡류로 분류할 것을 제창하였다.

굴삭 곡류 하천은 하도 양안의 곡벽 사면이 비슷한 경사를 이루어 하곡의 횡단면이 대칭으로 나타난다. 굴삭 곡류는 원래의 곡류 하도 형태를 유지한 채 하각 작용만을 꾸준히 진행한 경우에 형성될 수 있으며, 자유곡류를 계승한 감입곡류 하천이라고 할 수 있다.(미국 구스네크, 콜로라도 강의 홀스슈밴드)

생육 곡류 하천은 하도 좌우안의 곡벽 사면이 서로 다른 경사를 이루어 하곡의 횡단면에 비대칭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생육 곡류는 하각, 하방 침식과 함께 측방 침식도 진행되면서 곡류 하도의 측방 확대가 발생한 경우에 형성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 발달한 대부분의 감입곡류 하천은 곡류부의 안쪽 곡벽은 완경사, 바깥쪽 곡벽은 급경사를 이루며 하방 침식과 측방 침식을 동시에 진행한 생육 곡류가 주로 나타나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하곡이 대칭적인 급경사면을 이루는 굴삭 곡류가 나타나타기도 한다.(강원 정선군 북평면 숙암리 일대 오대천 하류, 경북 울진군 울진읍 대흥리 부근 광천 중류)

...........
우리나라의 감입곡류하천은 거의 전부 생육곡류하천에 속하며, 미앤더 핵도 이러한 하천에서 형성된다. 우리나라의 감입곡류하천은 자유곡류하천으로부터 계승된 것이라고 일컬어진다(송언근, 조화룡).
그러나 하천의 유로변경으로 곳곳에서 미앤더 핵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보면, 감입곡류하천 중에는 골짜기가 파이는 과정에서 물굽이가 점점 커짐으로써 발달하게 된 것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권혁재)

 

 

 

 

 

 

'세계지리답사 > 미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와이주 빅아일랜드 칼라파나  (0) 2018.02.16
악지 - 데스벨리  (0) 2014.06.08
안텔로프 캐년  (0) 2013.01.30
브라이스 캐년(Bryce Canyon)  (0) 2013.01.29
미국 모뉴멘트 밸리  (0) 2013.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