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지리답사/미국

악지 - 데스벨리

사진클릭 360 vr 파노라마 

 

미국 데스벨리 자브로스키 포인트(악지,황무지) _ 

건조 및 반건조 지역의 가장 두드러진 지형 중 하나인 악지는 작은 곡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볼모의 지형이다.

약하게 굳어진 셰일의 수평 지층과 또 다른 점토층이 기저를 이루는 지역에서 비정기적으로 강우가 내린 후에는 지표유출이 매우 효과인 침식도구이다. 지표를 변화시키는 무수히 많은 릴(rill)들은 지형을 해체하는 협곡과 우곡으로 진화한다. 미로 같이 작지만 매우 급한 사면은 산릉, 곡중 계단(ledges)으로 진화한다. 그리고 도처에 흩어진 다른 침식 잔류지형에 릴, 우곡, 협곡과 같은 필리그리(filigree)로 새겨진다. 악지는 침식이 너무 빨라서 토양이 형성되거나 식물이 자라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거의 극복할 수 없는 지형인 볼모지로 생명이 없는 황무지이다. 

 

*지표유출: 비가 내리면 빗물의 일부는 증발하거나 토양으로 스며들거나 지표면을 따라 흘러간다. 지표면을 흐르는 것을 지표유출이라 한다.

*릴: 지표유출에 의해 형성되는 가늘고 긴 일련의 도랑

*필리그리: 가는 선 (금줄 세공)

 

우곡(雨谷, gully)은 빗물의 침식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지형으로 골짜기의 모양을 갖추었으나 비가 많이 내릴 때만 물이 흐른다. 우곡이 무수히 파여서 볼모지로 변한 땅은 악지(惡地. badland)라고 한다. 악지는 마치 산악지형을 축소시켜 놓은 것처럼 아주 작은 골짜기와 능선들로 이루어졌으며, 건조지역에 특히 잘 발달한다. 

 

 

 

 

'세계지리답사 > 미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와이주 빅아일랜드 칼라파나  (0) 2018.02.16
굴삭곡류하천 구스네크(Goosenecks)  (0) 2014.06.08
안텔로프 캐년  (0) 2013.01.30
브라이스 캐년(Bryce Canyon)  (0) 2013.01.29
미국 모뉴멘트 밸리  (0) 2013.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