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지리답사/알바니아

알바니아 크루예

크루예

<사진 클릭하시면 360도 VR Panorama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알바니아에 도착해서 첫 답사지는 크루예(Krujë, 크루야: Kruja)다. 알바니아어로 "샘"을 뜻한다고 한다.
수도 티아라에서 북쪽으로 공항을 얼마 지나지 않아 차창 밖 멀리 산등성이에 '크루예'가 보였다.

 '크루예'라고 생각한 이유는, 답사 출발하기 전, 크루예의 위치를 구글어스로 파악하다가 특이한 점을 발견했기때문이다. 북서방향으로 발달한 산지와 확연히 드러나는 단층선 그리고 크루예의 배경이 되고있는 대략 1150m 높이의 산과 여기 저기 파헤쳐진 큰 구덩이...  그 구덩이를 석회암 광산으로 추정하였고, 부근에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 시멘트 공장을 찾아보았는데, 상당한 규모의 공장이 있었다. 이곳에 석회암이 나타나리라 추정한 이유는 ‘카르스트’ 용어와 알바니아의 ‘알바’의 유래 때문이다. 

 

 

         

 

카르스트라는 말은 슬로베니아의 크라스(Kras) 지방의 독일어 명칭이다. 이 지방에는 중생대에 형성된 석회암이 두텁게 분포하여, 용식에 의한 지형을 많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연구가 최초로 진행되어, 후에 같은 종류의 지형을 나타내는 통칭으로서 ‘카르스트’ 용어가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발칸반도 북쪽에 위치한 슬로베니아로부터 이곳까지 디나르알프스산맥의 연장선이다. 이곳도 석회암이 많이 보였다. 그리고 알바니아를 거쳐 마케도니아 그리고 그리스까지 가는 여정 속에서 석회암은 계속 볼 수 있었다.

 

 

 알바니아의 ‘알바’는 라틴어의 ‘하얀’과 관계가 있고, 로마인들이 일찍이 석회암 지대가 많아서 ‘하얀 나라’라고 불렀으며, 이것이 알바니아가 되었다고 설을 어디선가 읽은 기억이 있다. 현지 운전기사에게 확인해보니 시멘트 공장이 있다고 말한다.

 

크루예 뒤쪽의 산체는 아침 안개로 흐릿하지만 분명 하얗게 보였다. 그리고 크루예에서 하루 답사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보인 모습은 석양의 햇빛을 받아 확연하게 하얗게 빛나고 있었다.

 

 

크루예는 1190년 알바니아인이 최초로 세운 민족 국가인 아르버르 공국(1190년 ~ 1255년)의 수도였으며 그 뒤에는 중세 알바니아 왕국의 지배를 받았다. 15세기 초반 오스만 제국에 정복되었지만 1443년부터 1468년까지는 알바니아의 영웅, 스칸데르베그 장군이 지배하며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군대를 수십차례 물리친 역사적인 장소이다.

 

스칸데르베그 박물관

 스칸데르베그 장군은 중세 알바니아의 민족영웅이다. 북알바니아의 호족 기온 카스트리오트의 넷째 아들로 태어나 1430년경, 부친이 오스만제국의 종주권을 받아 들였으므로 당시의 관습에 따라 형들과 함께 오스만 궁정에 인질로 잡혀갔다. 그 곳에서 이슬람으로 개종하고, 시종으로서 근무하였다. 무용(武勇)이 뛰어난다는 점에서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이름과 관련된 스칸데르라는 이름을 수여받았으며 군사령관(베그)으로서 종군하였다. 그는 1437년경 아버지의 영지 티마르(timār, 군사봉토)를 수여받고 시파히(기사)로서 고향에 돌아왔다.

 1443년 오스만제국군이 헝가리의 민족영웅 프냐디·야노슈와의 분쟁을 틈타서 민족독립을 요구하며 반란을 일으키고, 그리스도교도로 개종하여 북알바니아를 통일하였다. 이후 25년 간, 나폴리 왕국, 로마 교황, 베네치아 등의 원조도 얻어, 오스만제국군으로부터 국토를 지켰다. 1468년에 그가 병사하자, 알바니아는 다시 오스만제국에 합병되었으나 그의 저항정신은 민중 사이에 전해졌다.

 19세기 이후 오스만제국으로부터 독립을 요구하는 민족사상이 높아지자, 스칸데르베그는 알바니아의 민족영웅으로서 서사시와 전기의 주인공이 되었다. 특히, 알바니아 국민문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나임·프라샤리의 『스칸데르베그의 이야기』(1896)와 팬·노리의 『스칸데르베그의 역사』(1921)는 알바니아인의 통합에 큰 역할을 했다.

 

 

 

 

알바니아는 알바니아어로 슈치퍼리아(Shqipëria), 슈치프는 독수리를 의미한다. 알바니아 국기에는 독수리 두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스스로 독수리의 후손이라 생각하고 있다.

 

 

'세계지리답사 > 알바니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바니아 수도 티라나  (0) 2015.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