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지리답사/전북

전북 부안 적벽강

 

360 VR 답사(사진 클릭)

마우스로 클릭한 채 360도 상하좌우 돌려가며 보세요

 

적벽강의 강은 江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강(岡) 산등성이나 언덕을 뜻한다. 
여기는 해변에 드러난 퇴적암 절벽을 일컫는 말이다. 
'적벽(赤壁)'은 중국의 문장가 소동파가 유배를 당한 후 벗들과 함께 지냈던
중국의 적벽강과 견줄 만큼 경치가 빼어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적벽강 해식절벽의 색이 황토색에서 붉은색까지 다양하게 보이는 까닭은
절벽을 이루는 지층이 화산암인 유문암과 퇴적암인 세일이나 이암 그리고 역암등이 뒤셖여 있고,
그 중 일부는 산화작용을 받았기 때문이다.

* 유문암: 화산활동의 결과로 형성된 화산암의 한 종류,
화강암이 지하에서 마그마의 냉각으로 형성된 것이라면, 유문암은 지표상으로 분출되어 냉각된 화성암이다.
용암이 지표위에서 급격히 냉각이 이루어지다보니 광물 결정들이 현미경 관찰이 아니고서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다. 현무암에 비해 석영과 장석같은 밝은색의 규산염 함량이 높아 훨씬 밝은색을 띤다.

중생대 백악기 말 호수에서 퇴적된 지층 
약 7000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말의 대규모 지각 변동으로 저지대를 이루는 분지가 생겨났고, 이곳으로 물이 흘러들어 거대한 호수가 만들어졌다. 여기에 오랜 세월 동안 때로는 자갈과 모래가, 때로는 셰일과 진흙이 강물을 타고 내려와 여려 겹의 퇴적층이 형성되었다. 이후 신생대에 들어와 이 퇴적층은 지반의 융기로 지표에 들어났고, 제4기가 시작된 약 200만년 전부터 수차례의 해수면 변동에 의해 깍이고 잘려나가면서 지금의 퇴적층 단면을 드러냈다.

유문암질 응회암의 페퍼라이트

 

적벽강에는 국제적으로 희귀한 페퍼라이트가 발견되고 있다.
물기가 많고 아직 고화되지 않은 퇴적물을 뜨거운 용암이 일시에 덮거나 그 속으로 파고들면 퇴적물의 내부의 수분이 급격히 끓어올라 수증기의 폭발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퇴적물과 용암이 뒤섞여 굳은 퇴적암을 페퍼라이트라고 한다. 후추를 뿌려 놓은 모양과 비슷하다고하여 후추암이라 불린다. 검은색 부분은 진흙 성분이, 노랜색 부분은 자갈 성분이 고열을 받아 식는 과정에서 암석화되었다. 



*유문암이 아직 굳지 않은 퇴적물 위로 분출하면서 하부의 퇴적물에 열을 공급하고 물이 기화하면서 퇴적물이 유동성을 갖게 된다. 이렇게 높은 압력의 유동성 퇴적물이 상부의 유문암을 관입하면서 유문암이 조각나고 유문암질 조각이 퇴적물과 함께 굳어진 암석이 바로 페퍼라이트다. 적벽강에 페퍼라이트가 분포하는 것은 화산활동과 퇴적활동이 비슷한 시기에 있었음을 증명한다. 중생대 백악기 말, 호수 속으로 뜨거운 용암이 밀려들어 왔다는 것을 짐작케 하는 좋은 자료가 된다.

 

<적벽강 안내판>

 

 

<360 VR파노라마 보기 사진클릭>

적벽강해안에서는 화산 활동의 흔적인 암맥과 페퍼라이트, 주상절리 그리고 해식애, 해안단구, 해식동, 파식대, 습곡, 단층, 절리 등 지형학적 지질학적 자료들이 넘쳐난다.
  
주상절리는 뜨거운 액체 용암이 차가운 고체 화산암으로 급속하게 식는 환경에서 만들어진다. 적벽강 주상절리는 유문암 성분이 용암이 식는 과정에서 부피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암석 내부에 틈이 생기고, 이러한 틈이 돌기둥 형태인 주상절리로 나타났다. 이곳 적벽강 일대의 주상절리는 검은색의 현무암이 아닌 황토색의 유문암으로 되어 있다. 지표면에 유문암이 절리를 이루면서 노두를 드러내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니므로, 적벽강의 주상절리는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크다.

*주상절리하면 현무암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현무암, 조면암(제주 산방산, 울릉도 도동항 주변), 유문암(적벽강)과 같은 화산암 뿐 만 아니라, 화산재가 쌓여 굳은 응회암에서도 볼 수 있다.


 

<적벽강 안내판>

 

 

해식동도 나타난다.

 

연흔

'한국지리답사 > 전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 진안 마이산 360VR  (0) 2015.05.05
전북 부안읍 서문안 당산  (1) 2015.03.21
전주사고와 무주 적상산사고  (0) 2014.12.28
전주객사(풍패지관)  (5) 2014.11.27
전주 동헌, 풍락헌(전주시청)  (0) 2014.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