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

(3)
제주 다랑쉬 오름(월랑봉) 제주시 구좌읍 세화리 오름의 규모, 형태, 사면경사, 분화구 등의 특징을 종합해 볼 때 제주의 대표 오름이라고 할 수 있다. 해발 382m, 비고 227m로 이 일대에서는 높은 오름 다음으로 큰 규모다. 지형학적으로는 제주의 대표적 단성화산( 큰 화산체 주변에 2차적으로 분출한 독립된 화산체, 측화산, 기생화산)으로서 화산학적 분류상 화산쇄설구, 그 중에서도 분석구에 해당된다. 그리고 분석구 중에서도 분화구가 존재하는 스코리아콘에 속하는데, 특히 이 다랑쉬 오름은 거대한 화산체에도 불구하고 스코리아콘의 형태가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는 점에서 아주 독특하다. * 스코리아 : 화산쇄설물의 일종, 제주도에서는 송이라고 부름. * 스코리아콘 : 폭발식 분화에 의해 화구 위로 방출된 화산쇄설물이 화구 주변에..
미국에서 드론날리는 방법 미국내에서 드론을 날리기 위해선 미국인이나 외국인이나, 취미로 드론을 날리더라도, 드론을 등록하지 않고 날리면 벌금 최고 27,500달러(환화 약 3천3백만원)를 물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최근 법적 소송으로 취미용 드론은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수시로 법령이 바뀌고 있어 꼭 확인 필요) *미연방항공국(FAA)에 의하면 무인 항공기가 55파운드(249g) 이상은 등록해야함. *미연방항공국(FAA)에서 주관하는 TRUST 교육을 수료해야한다. https://www.faa.gov/uas/recreational_flyers/knowledge_test_updates 드론 제한구역이나 금지구역에서의 비행은 법적 소송 및 제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날릴 수 있는 ..
제주 남원 큰엉해안 360도 vr파노라마(사진 클릭) 해식애, 해식와지, 해식동, 해안단구, 튜물러스등의 지형을 관찰할 수 있다. ‘큰엉’이란 제주도 사투리로 ‘큰 언덕’이라는 뜻인데 커다란 바위 덩어리들이 바다를 집어 삼킬 듯이 입을 벌리고 있는 언덕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큰엉은 해식와지를 뜻한다. 해식와지란 파식대와 해식애가 만나는 경계에서 해식동굴이 발달하는 초기에 형성되는 지형이다. 해식와지 바닥에는 튜물러스도 관찰된다. 용암이 지표면을 흐르다 앞서가는 용암의 흐름 속도가 느려지면서 뒤따르던 뜨거운 상태의 용암이 앞서가는 용암에 압력을 가하면 압력을 받은 부분의 용암이 거북의 등처럼 부풀어 오르면서 식게되는데 이를 튜물러스라고 한다. 해안절벽 위쪽의 평평한 지형은 해안단구로 리조트건물이 들어서 있다. 이 곳은 ..